자소서 · 삼성전자 / 공정기술
Q.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공정기술 질문드립니다
4번 직무 적합성 문항에 A라는 성능을 목표로 소자 제작을 한 경험을 작성했습니다. 기대치에 못미쳐 공정 파라미터 분석을 통해 X를 y로, Z를 K로 수정하여 다시 증착했고, 성능 데이터 비교를 통해 최고 조합을 찾았다는 식입니다. 이건 공정기술에 적합하지 못한 방향일까요?
2026.03.15
답변 5
- 개개미는오늘도뚠뚠삼성전자코부사장 ∙ 채택률 73% ∙일치회사
채택된 답변
안녕하세요 멘티님 취업한파속 취준으로 고생많습니다. 아니요, 관련 공정 관련 데이터를 분석하고 모니터링하여 공정변수를 조절하는 등 충분히 공정기술이 관련 직무역량에 해당합니다. 작성하신느것을 추천드립니다.
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∙ 채택률 96%채택된 답변
학사신입은 꼭 핏한 경험만 있어야 하는 건 아닙니다. 말씀하신 경험들기 멘티분의 잠재역량을 보여주는 것이라 어필요소가 충분히 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경험하신 부분들을 팩트로 담백하게 담아내시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.
-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∙ 채택률 100%
채택된 답변
안녕하세요 멘티님~~ 오히려 공정기술 직무와 잘 맞는 사례입니다. 공정 파라미터를 분석하고 수정해 최적화한 경험은 공정 이해, 문제 해결, 데이터 기반 개선 능력을 보여주므로 핵심 역량과 직무 적합성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. 단, 자소서에서는 기술적 내용보다는 “분석 → 개선 → 검증”의 과정과 결과 중심으로 풀어 작성하면 더 효과적입니다.
-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∙ 채택률 58% ∙일치회사직무
안녕하세요.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. 소재만 변경한 경험은 공정기술 경험으로 보긴 어려워요 다른 직무에 더 맞는거 같아요!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. ^_^
-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∙ 채택률 78% ∙일치회사
공정기술에서 하는 업무가 소자수율최적화를 위해 공정을 조율하고 레시피관리하는 업무라 여러파라미터를 매우세밀하게 조절합니다. nm단위라 조금만 엇나가도 다 틀어집니다 ㅜ 따라서 여러번의 시도끝에 찾아내는 것은 공정기술의 좋은 방향이라 어필됩니다 ㅎ
댓글 1
나나도될거야작성자2026.03.15
아 저는 한 단위공정이 아니라 소스 드레인은 A물질에서 B로 절연체는 C에서 D로 바꿨다는 의미였습니다
함께 읽은 질문
Q. 여름방학 간 어떤 활동을 하는 게 더 좋을지 여쭤봅니다
안녕하세요 저는 4학년 1학기 재학생입니다. 여름방학 중 시간이 남는 한달 동안 폴리텍 대학 성남캠퍼스에서 진행하는 AI반도체 공정기술 인재양성 과정 교육을 듣는 게 좋을지, 학교에서 수강하는 반도체 부트캠프 교육을 부전공까지 취득하는 게 좋을지 고민입니다. 실습의 양은 폴리텍 대학 교육이 더 많을 것 같지만, 이 교육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아 인식이 어떤지도 궁금합니다. 조언 부탁드립니다!
Q. 공정기술 학부연구생 기간
보통 1년을 하던데 6개월 하는 건 큰 스펙은 못 될까요
Q. 소부장 기업에서 삼성전자, 하이닉스 이직
DB하이텍, 5대 장비사, 어플라이드머티리얼즈 등 기업에서 삼성전자나 하이닉스 이직은 많은 편이라고 하는데 혹시 반도체 소재 기업에서 이직은 가능한 편인가요?
궁금증이 남았나요?
빠르게 질문하세요.